Skip to menu

logo

News

Teaching the Word! Changing the World!

TTGU in Media

Atachment
Attachment '2'

전국신학대학협의회 58대 회장 김윤희 총장 선출

“세계 신학과 소통하며 한국 신학의 세계적 기여 높이겠다”
“우수한 지도자 양성이라는 교육자로서의 책무 감당해 나갈 것”

21439_31362_3914.jpg

전국신학대학협의회(이하 KAATS) 신임 회장에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김윤희 총장이 선출됐다.

김 총장은 초고속으로 변화해가는 시대에 신학교육에도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우수한 사회 지도자들을 양성해야 한다는 교육자로서의 책무를 감당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김 총장은 “이 시대의 신학교육은 단지 영적 지도자가 아닌 이 사회, 더 나아가 세계를 이끌어갈 지도자 양성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면서 “기독교의 영향력이 축소되는 지금, 더 큰 목소리를 내고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를 위해 신학교육기관 간의 협력을 강조한 김 총장은 “신학교육 기관이 모든 것을 제공하기보다는 컨소시엄 형태로 학생들이 필요한 교육을 받고, 각 교육기관이 가진 장점에 초점을 맞춘다면 훨씬 폭넓은 교육이 가능해지리라 본다. 반대로 한 분야에 초점을 맞춘 초 전공 특화된 대학도 필요하다”면서 “통합된 학교, 세분화된 특화된 학교의 조합으로 다양화되어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전국신학대학협의회의 역할이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나아가 신학교육 발전에 힘써나갈 것이라는 점을 덧붙인 김 총장은 “MZ세대가 교회를 기피하고 있다면, 그들은 교회에서 필요를 채우지 못하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신학교육 기관에서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도 된다”며 “이러한 요구에 맞는 교육방법, 내용, 방향을 모색해 가는 KAATS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년 간의 코로나 팬데믹은 세상을 송두리째 바꾸어놓았고, 10년의 변화를 압축하여 경험하게 했다. 김 총장은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신학적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김 총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응하기도 전에 ChatGPT 등 학계에 또 다른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이제는 신앙의 질문, 성경의 질문, 종교적 질문을 AI에게 할 수 있다”면서 “문제는 이것을 여과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교육해야 한다는 점이다. 신학대학에서 이런 것에 대한 분별력과 세계관을 더욱 확고하게 길러줘야 한다. 시대적 요구에 앞서 가면서도 진리의 본질을 지킬 수 있는 힘을 동시에 길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KAATS의 방향성에 있어 김 총장은 혼자 감당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회원교의 총장님들과 리더십팀이 함께 이끌어 나가기에 든든하다며, “저는 그런 자리를 마련하고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총장은 “KAATS는 변화하는 시대의 신학교육의 방향과 사회적 역할에 대해 끊임없이 논의하며, 우수한 학자 양성을 위해 우수신학논문 시상 및 논문공모를 통한 인재발굴에 힘써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진보적 성향의 학교부터 보수적 성향의 학교까지 다양한 신학교육기관들이 함께하며 신학교육 상호간 사업을 협조하고, 국가와 교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며 “국내 다양한 신학활동 기관들과 연대하며 신학의 이론과 실천을 도모해 나감과 동시에 세계신학교육연합체들과 연대하고 소통하며 한국 신학의 세계적 기여를 높여나갈 것”이라는 포부도 함께 전했다.

21439_31363_4024.jpg

 

한편 4월14일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개최된 전국신학대학협의회 제58차 총회에서는 1부 순서로 ‘변화하는 시대 대학교육, 이렇게 준비한다’는 주제로 서울신학대학교와 강서대학교의 미래발전계획에 대한 발표가 있었고, 신학생 논문공모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수복 학생(장로회신학대학교)이 ‘목회실습 2.0, 순환적 구조’라는 주제로 학생의 관점에서 보는 신학교육의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전국신학대학협의회는 39개 회원으로 구성된 신학대학협의체로, 신학교육의 방향에 대한 논의 및 우수학생 논문 수상, 한국신학논총 발행, 외국 대학협의체와의 협력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출처 : 컵뉴스(http://www.cupnews.kr)

 

 

https://www.ttgu.ac.kr/index.php?mid=ttgu_board_01&document_srl=1099013&act=dispBoardWrite